-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참 무서운 회사라는 생각이 든다.

리돈기가 했던 말 중에서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MS 같은 시스템을 지닌 회사는 없을 것이다." 라고 술먹으며 한 이야기가 있는데, 참 볼수록 무서운 회사다.

IT 회사로서 얻을 수 있는 명망은 다 얻은 MS의 시스템은 대단히 견고한데, 그중 특이할 점은...(수도 없이 많지만) 다음과 같다.

- 민첩한 변화: 그들은 환경에 대단히 민첩하게 반응한다. 절대로 무식하게 수직적이지도 않고, 굳지 않는다. 그들은 블로그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이기도 한데, 그것이 공룡기업을 얼마나 신속하고 작고 그러면서도 조직적으로 만들어주었는지 모른다.

- 철저한 관리: 보안에 구멍이 났느니, 에러가 났느니에 대해서 생각보다 빨리 대처한다. 그래서 오픈소스 진영의 뾰족한 장점 중 몇가지를 상쇄시킨다. 즉, 독점이라고 배뚜들기지는 않는 것이다.

- 직원 교육: 누가 뭐래도 직원만큼은 회사를 위하는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 욕을 하든, 칭찬을 하든 최종적으로는 회사를 위하는 행위면 모두 용서되어야 한다. MS가 직원관리 시스템이 어떤지는 몰라도, 그들 중 딱히 말썽을 일으켰다는 직원도 없다. 있어도? 견고한 시스템 덕에 절대로 치명적이지 않다.

- 직업 창출: 깨놓고 말해서, MS만큼 서드파티 업체를 살리는 회사도 없고, 많은 직업을 창출한 회사도 없다. 그것은 엄연히 창출이다. 개발자 직업이 만족스럽든 말든간에 어쨌거나 그 일에 만족하는 사람도 대단히 많다는 것을 알면, 여느 정부의 고용창출정책보다 훨씬 파급이 있다. 이번에 Express 제품군이라고 개발툴(언어)도 무료배포하는 것에서 할말을 잃었다. 막말로 컴퓨터만 있고 시간만 있다면 엄연한 직업인이자 실력자로 성장할 여지를 주는 것이다.

- 호환성, 제품 퀄리티: 옛날은 몰라도, MS 는 사실 불가능한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수천 수억가지의 부품조함의 PC도 아무 문제없이 돌아가고, 심지어 지금 나오는 제품의 호환성은 windows 95,98 까지도 보장한다. 자신의 제품이 새로운 것으로 10년간 새 부품을 끼워볼 여지를 마련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이것이야말로 어느 회사도 못한 짓이다.

- 사업추진력: 많은 사람들이 돈으로 밀어부치느니, 땜빵하느니 하는데, 사실 그것도 엄연히 능력이다. 이 글을 쓴 가장 큰 동기는 XNA beta를 출시했다는 기사를 본 후인데, 이것은 Xbox360과 윈도우 모두에게 동작하는 게임저작도구(?)이다. 정말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회사가 이 뛰어난 플랫폼에서 개발하고 싶어하지 않겠는가? 스티브 발머는 "유투브는 고속성장에 재미난 사이트지만, 수익모델로 연결시킬지 잘 모르겠다." 라는 말을 한 적이 있는데, 그가 유행이 아니라 수익모델을 철저히 분석하고 추진한다는 것에서 놀라웠다. MS 기업이미지에 비해 xbox 가 이렇게 시장진입 단기간에 호평을 받는 것은 정말 위력적이다.

- 장수 직원: 얼마전 비디오에 사원번호 "1"번 직원이 아직도 일하고 있고, 그 외에도 10년 넘게 근무한 사람들이 많다. 우리나라 대기업과 차이점은, 10년을 근무해도 여전히 머리를 짜내며, 근무도 만족한다는 것. 우리나라 대기업은 옮길 수가 없어서 못옮긴다 하지만, MS에서 일한 사람은 다른 곳에 갈 여지가 충분히 많음에도 장수 직원이 많은 것은 놀랍다.




... 대학교 4학년 때 "일하는 법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배워라" 라는 작은 책이 있었는데, 대단히 흥미롭게 읽었다. 당시도 시스템에 엄청나게 신경을 쓰던 터라 눈을 붉히며 읽기도 했다.

'생각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하던 방송  (0) 2006.09.04
욕심내기  (2) 2006.08.29
찡그리는 얼굴은 싫어  (0) 2006.08.28
BLOG main image
-
전형적인 개인 홈페이지
by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60)
생각의 기록 (128)
통기레쓰(こばみご) (52)
15분 스케치 (15分スケッチ) (0)
연구이야기(研究はなし) (0)
오픈램프 (0)
영화(映画) (42)
주관과 고집(主観と意地) (5)
사진(写真) (12)
NiCT (12)
Log (6)
- (0)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